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학사정보 > 교과목안내

교과목안내

개설강의 교과목개요입니다.

작성자 :
심미영
조회수 :
1153
작성일 :
2015-10-14
첨부파일

교과목개요.pdf

 

교과목 개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해 인간의 성장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을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학습하며, 인간의 전생애를 통한 성장 및 발달과정을 검토함과 아울러 사회체계론적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상호작용하는 환경에 대해 교수한다.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Research)

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본 이론을 이해하며 서베이, 욕구조사, 실험연구, 단일사례연구설계, 프로그램 평가 등 중요한 조사내용의 설계방법과 자료수집 기법들을 배운다. 특히 서베이는 실무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는 조사방법이므로 실제적인 프로젝트를 통해서 연습하며 조사의 계획서 및 보고서 등을 작성할 수 있게 교수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Welfare Program)

추상적인 복지정책을 구체적인 서비스로 전환할 때 필요한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으로 구성하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보다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킬 수 있으므로 사회복지 문제를 분석하고 욕구를 파악하여 적절한 개입 과정을 거쳐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한다.

 

사례관리(Case Mamagement)

사례관리의 역사적 기원과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실제 다양한 실천현장에서의 적용과정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학생들이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에 진출한 뒤 실용적 수준에서 사례관리서비스를 응용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해 사례를 통한 사례관리이론 및 기술의 학습을 도모한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Social Work Practice Ethics)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 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

 

사회통계학(Social Statistics)

사회복지의 실천현장에서 의사결정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업무인 욕구조사와 평가를 위한 자료의 수집, 정리 요약,해석, 추정, 가설검정 등과 관련된 통계적인 기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특히 사회통계학은 사회복지조사론의 선수과목이며,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이며, 전문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교과목이다.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에 입문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로서, 기초개념, 실천방법, 관련 쟁점 및 과제 등을 중심으로 다룬다. 기초개념으로 사회복지의 의미, 발달과정, 가치와 이념 등을 다루며, 실천방법으로 일반적인 사회복지 실천과정, 미시적 방법론, 거시적 방법론 등을 구분하여 학습하며 각종 보호집단에 대한 복지서비스의 내용과 전문사회사업 실천 등을 다루고 사회의 변동에 따른 사회복지의 전망과 복지 분야의 과제에 관한 논의를 한다.

 

자원봉사론(Voluntary Welfare)

자원봉사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들을 학습하며, 복지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봉사활동의 유형을 알고 각 봉사영역에 따른 기본적인 지식을 익힌다. 자원봉사자의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실천능력을 배양함과 아울러 봉사현장에서의 활용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천할 수 있도록 계획에서부터 수행 및 평가까지, 그리고 봉사활동의 지도자 및 관리조정자로서 교육, 섭외, 모집, 운영, 관리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교수한다.

 

상담이론(Counseling Psychology)

상담과 관련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인지행동적 상담이론 등 제 이론을 학습하고, 상담의 기본방법 및 상담의 진행과 같은 상담자로서 갖추어야 될 기초지식들을 습득하여, 다양한 문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모자복지 등 복지의 주요 부분에 대한 실태 및 현황, 문제점 등을 제기하고 가족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토론하고 제안하여 사회복지 정책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가족 간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정책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비영리기관운영관리(Operation & Management of Non-Profit Organizations)

시민사회 개념에 대해서 이해하고 시민사회와 사회복지의 연관성에 대해서 파악한다. 그리고 금세기에 늘어나고 중요성이 더해 가고 있는 시민 조직관리의 내용과 사회복지의 실천에 있어서 통합을 모색해 본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 조직 운영의 효과성, 효율성, 과학성 등을 제고하는데 필요한 사회복지(기관)행정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서비스 전달과정에서 사회복지조직에 미치는 환경 요인들의 영향을 평가한다. 아울러 사회복지조직 환경과 조직 구조 및 기관의 관리에 관련된 주요 이론과 기술들을 살펴보며 조직의 핵심기능인 기획과 의사결정,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 프로그램관리 및 개발, 기관평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실제로 응용해 보도록 한다.

 

사회복지현장의이해(The understanding of social welfare field practice)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자질을 높일 수 있도록 사회복지 각 분야에 대한 다양한 이슈와 현장의 딜레마를 토론하고, 현장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하여 현장감을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사회복지의 변화에 대한 민감도를 높인다.

 

사회복지발달사(Introduction to Historical Development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기원과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시대적 변천 과정에 따른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기능의 확대 및 변화에 대해 알아본다. 이 과정은 사회복지의 발전에 관한 이론적사상적 관점에 중점을 둔다.

 

수화이론(Sign Language)

청각장애인의 언어인 수화를 학습하면서 청각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수화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알게 하고 실제로 수화를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과 계획 및 행정과의 관계를 알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이론들을 이해한다. 정책형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의 복지 수준을 분석하며 또한 사회복지 출현배경과 복지정책의 형성과정, 내용, 효과가 한국의 복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색한다.

 

사회복지실천론(Practical Theories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 실천에 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 모델에 관해 통합적 시각에서 본 사회복지 대상자와의 관계론, 면접론, 개입 과정론, 사회복지 실천대상 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방법론 등에 관한 내용을 검토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청소년복지론(Youth Welfare)

사회심리적심리역동적사회문화적 및 생태적 관점에서 청소년들의 문제를 살펴보며 또한 성장에 지장이 있거나 비행에 관련된 청소년들을 평가하고 치료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다양한 개입방법 및 치료양식을 탐구한다.

 

노인복지론(Welfare of the Aged)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시키고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령화시대의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인복지 정책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교수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Technical Theories of 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대상자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실천이론을 활용한 각종 사회복지제도 및 프로그램들의 특성을 이해하여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자료의 통계적 분석방법들을 소개하는 과목으로 현대사회에서 중요하게 인식되는 계량적인 자료의 분석과 관련이론들, 개념들, 기술들의 실질적인 응용에 비중을 둔다. 본 과목은 실질적인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능력의 배양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Social Work in Mental Health)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학제간 Teamwork활동, 정신의학이론, 정신장애 판정기준,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을 학습함으로써 정신보건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장애인복지론(Welfare of Handicapped Person)

사회복지 분야에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장애인 문제에 대한 지식과 가치를 습득하고, 우리 현실이 안고 있는 문제의 실상을 파악함으로써,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적 과제를 강구한다. 장애인 문제의 의미와 근원 및 존재형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대하는 기본적인 자세와 장애인을 돕는 방법 이해, 장애인 복지를 위한 전문적이고 제도적인 접근방법에 대한 이해,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현실에 대한 비판과 발전대안 탐색 등을 교수한다.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System)

전세계로 확대되고 있는 경제위기는 사회보장제도의 역할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지식을 넓힐 필요가 있다. 본 교과는 한국과 선진 국가의 사회보장제도의 목표, 대상, 서비스 내용, 전달체계, 재원 조달 방식을 알아보고, 목표에 맞추어 그들의 효과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간접적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복지증진을 위한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법제(Social Welfare Law)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를 구성하고 있는 실정법들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특히 사회복지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 법제를 중점적으로 해석,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현대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문제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배우고, 어떤 시각으로 현대사회와 다양한 사회문제를 볼 것이며 어떻게 사회복지가 사회문제예방 및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전반적인 통찰력을 훈련한다.

 

학교사회사업론(School Social Work)

아동과 청소년에 있어서 학교생활이 갖는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그들의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에 초점을 두고 그 문제들을 심리적, 가정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분석하면서 그들이 문제를 극복하고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게 돕는 사회사업적인 개입기술을 습득하게 하는 것을 기본목적으로 한다. 비행, 학습지진, 정서장애 등의 문제를 갖는 아동 및 청소년들을 위해 학교에서 사회사업가가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어떻게 개입을 해야 하는지에 관해 연구하면서 이를 위해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사회복지현장실습 I(Field Practical Training of Social Welfare I)

사회복지학의 실천교육으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학교에서 학습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게 하고, 사회복지기관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습담당 교수의 사전, 사후 지도를 받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습 보고서를 제출하고 사회복지기관의 수퍼바이저와 실습담당 교수가 이를 검토하여 학생이 사회복지사로서 자질과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건강가정론(Principle of Strong Family)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의 건강성을 증진하기 위한 이론적 틀의 학습 및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운영전반의 이해, 건강가정 프로그램개발 능력 배양함으로써 건강가정사로서의 역할과 실천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시설운영론(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Social Welfare Facilities)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관리기법과 재무관리, 인력관리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법, 제도, 조직관리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고찰하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시설의 관리를 위한 접근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사회복지사정론(Assessment in Social Welfare)

현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사정을 위하여 다양한 사정도구들이 사용되고 있다.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 사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사정도구들에 관한 지식과 활용방법을 종합적이면서도 심도있게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 사정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사회복지현장실습 II(Field Practical Training of Social Welfare II)

본 과목은 사회복지학 교육이 다른 학문분야의 교육과 차별화 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사회복지현장실습과 연계되는 과목으로 사회복지학의 응용과학적 측면을 잘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학생이 원하고 학생에게 적합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실제로 사회복지기관에서 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게 하고 사회복지기관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습교사의 지도를 받게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실습 보고서를 제출하고 사회복지 기관의 슈퍼바이저와 학교 지도교수가 이를 검토하여 학생이 사회복지사로서 자질과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가족생활교육(Principles of Family Life Education)

가족생활교육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며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가 차지하는 비중과 영향력에 대해 공부한다. 또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고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현장지도감독론(Social Work Supervision)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감과 자기이해, 자기개발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사회복지현장의 다양한 이슈 및 기능에 대한 이해 및 지도감독의 기능과 역할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통찰력을 향상시키고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직업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발달심리

인간발달에 관한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여 상담의 실제에 활용 가능하게 한다.

 

영아발달

0~3세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영아보육의 구성 요인을 학습하며 영아의 발달적 단계에 적합한 놀이감 및 교구를 제작하고, 다양한 영아보육 프로그램을 실천한다.

 

아동복지론

사회적 서비스로서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 대상 복지사업의 특징, 내용, 현황 등에 대한 이론적 강의를 진행하고, 복지시설에의 참관과 실습을 통해 아동복지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보육학개론

.유아기와 아동기의 보호와 교육, 보육기관, 보육유형, 보육방법 등 보육학의 기초 이론을 토대로 우리나라 보육의 전망을 살펴보고 미래의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아동미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 및 공예활동을 실습함으로써 아동의 사고나 감정의 표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며 아동의 창의적 예술 표현을 권장하는 올바른 조형교육을 실천한다.

 

유아발달 (ECC공통)

.유아기와 아동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고 발달적으로 적합한 아동보호 및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학습이론

청소년들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적절한 학업지도를 해줄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방법과 그와 관련된 이론을 안내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 < Youth Law Institution & Administration >

우리나라의 청소년육성정책과 관련법규 및 행정체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청소년육성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육성제도의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활동론 < Activities for Young People >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실천영역별 지도기법 및 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지도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문제와 보호 < Youth Problems >

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함에 따라 그 원인과 실태의 분석 그리고 대책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보육교사론

어린이집 교사의 자질과 능력을 키우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기본 소양과 봉사정신을 함양한다. 포괄적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이상적인 보육교사상을 정립하도록 한다.

 

정신건강론 < Mental Health >

현대사회의 생활환경에 제시하는 각종 스트레스 상황을 검토하여 정신건강 유지에 필요한 개인적 및 사회적 대책을 탐구하고 사회복지적 실천방안과 이론을 학습한다.

 

청소년문화 < Youth Culture >

청소년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청소년문화의 변화양상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의 문화적 잠재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영유아교수방법

보육과정의 구성능력을 바탕으로 이야기나누기, 동화, 동극, 음률, 조형, 신체표현, 역할놀이, 수조작, 과학 등 영역별 활동계획안을 작성하고 모의수업을 실천함으로써 아동교수지도의 능력을 기른다.

임상심리학

임상심리학의 태동, 역사 및 현재까지의 발전상황을 살펴보고 연구, 평가, 심리치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음악

아동 음악교육의 원리를 이해하고 음률활동이 영유아의 인지, 정서, 사회성, 창의성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 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론의 성격,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등에 대해 배우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방법론적 지실, 기술, 그리고 실제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보육과정

보육과정 구성 능력을 키우기 위해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교육목적 및 목표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유아교육 평가를 중심으로 연간, 월간, 주간, 일일보육계획안을 작성한다.

 

언어지도

유아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네 가지 언어기능을 총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능력을 바탕으로 보육시설에서의 언어지도 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놀이지도

놀이가 영유아기 발달에 주는 의미를 살펴보고, 교육적 놀이를 지도하는 데에 필요한 환경구성, 교수학습 방법, 교육매체 제작 등을 다루어 실천적인 놀이지도의 능력을 함양한다.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Youth Programs Development and Evaluation >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청소년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이해하여 청소년 교육 현장에서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 다양한 오력을 전개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청소년심리 및 상담

10대 초기부터 청소년기 전반의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요인과 특성을 다룬다. 특히 생리적 변화와 자아정체성 등을 연구하여 심리치료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에게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갈등 사례와 스트레스를 살펴보고,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의 유형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가족상담 이론을 이해하고 상담기법을 실제 활용해본다.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Infant &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Evaluation >

영유아 교육과정의 구성 및 유형을 알고 바른 성장과 함께 올바른 인성교육을 위해 영역별 통합교육방법에 관한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보육프로그램을 개발, 탐색, 평가를 실시하여 어린이집 현장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교수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다양한 문제행동을 통해 건강한 영유아 및 아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아동지도 방향을 논의하고, 보육현장의 관찰을 통해 구체적인 행동사례를 기술하여 문제행동의 지도 방안을 연구한다.

보육실습

어린이집 현장에서 유아의 발달적, 심리적 특징을 재확인하고, 이에 따라 영유아보육계획에서 실천까지 4년 동안 이론과 실천으로 다루었던 교과목 내용을 어린이집 실습을 통해 재정리한다.

 

이상심리학

정상과 비정상행동의 차이점을 구분하고 이상성격, 신경증 및 정신장애의 증후에 대한 특징 등을 진단하고 치료방안을 세워 심리치료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집단상담의 기초 <Group Counseling>

인간의 생활사에 있어 공통된 문제와 관심사를 지닌 사람들을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상담자의 도움으로 공동으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체험하여 이를 심리치료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아동건강교육

신생아기에서 아동기까지 나타날 수 있는 질병과 발병 사례를 통해 보육시설에서 적용 할 수 있는 영유아 건강관리 목적과 방법을 학습하며 아동을 위한 간호 및 치료 방법을 살펴본다.